-
반응형
아이의 언어발달 교육법 (유의할 점) / 과묵한 가정, 비난하는 말버릇
코로나 시대에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고, 희망이 줄어드는 시대상황에 맞춰서 모두들 많이 힘듭니다. 그럼에도 육아를 하면서, 열심히 사는 부부들도 많이 있죠. 하지만 유아기부터 마스크를 끼고,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말을 하는 것을 싫어하는 등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는 것을 꺼려하는 시대에 맞춰 아이의 언어발달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유아기의 아이는 언어발달을 위해 어떻게 교육해야 하고 유의할 점이 무엇인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의 언어발달 교육법
핸드폰만 보며 정적이 흐르는 집안
정적이 흐르는 집에서는 아이가 언어발달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부모님과의 대화를 통해서 주고받고 하면서 언어가 발달하게 됩니다. 어머니가 너무 말수가 없거나, 너무 과묵해서 조용한 집이 있습니다. 이런 집도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이런 부모들은 창피한 것을 극복해야 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극복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말과 모방을 통해서 언어가 발달하고, 언어가 발달돼야 모든 것들을 배워 나갈 수 있습니다.
서로 비난하며 헐뜯는 부부
말을 사용할때 조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부부간에도 서로 헐뜯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고 싶은 말을 약간 비난하듯이 하는 사람들도 있고요. 그 비난의 도를 넘으면 모욕을 하게 됩니다. 이런 말들을 부부들 간에 아주 많이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너무 아이 다그치지 마 그러는 당신은 언제 가르쳐 보기나 했어? 그럴 시간에 회식 줄이고 집에 일찍 오겠다. 그런 비난을 하고, 모욕으로 넘어갑니다. 이러면서 싸우게 되고, 이런 모습을 아이들은 꼭! 꼭! 지켜봅니다.
아이 언어발달
마무리
사람은 언어를 통해 배우고, 말을 통해 오해를 풀고, 말로 천냥 빚을 갚고, 말로 지도를 받아들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가장 편해야 하는 집에서 부모들이 싸운다면 대화를 하고, 그 사람이 야이기 하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과연 아이 입장에서 편할까요? 비난하는 말버릇은 아이의 언어발달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집안에서 쓰는 말과 의사소통, 대화법은 아주 중요합니다. 오늘 당장이시간 부터라도 부부간의 헐뜯는 대화를 멈추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이 많이 좋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육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력을 저해하는 원칙주의 육아법 (향상시키는 방법) / 일관성과 유연성 (2) 2022.03.03 언어발달 교육 - 우리아이 말이 너무 늦는 이유 / 코로나 때문에? (1) 2022.03.03 우리아이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너무 많이 봐요 (문제점, 해결방법) (1) 2022.03.03 정리정돈 잘 못하는 아이와 함께 청소하는 방법 (오은영 박사) (3) 2022.03.02 유아기때 아이들 공부시키는 방법 / 오은영박사의 육아 학습법 (2) 2022.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