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3. 3.

    by. 리플랜

    반응형

    언어발달 교육 - 우리 아이 말이 너무 늦는 이유 / 코로나 때문에?

    우리 인간은 너무나 다양한 문제를 겪고 살고 있습니다. 어떨 때는 오해를 받기도 하고, 어떨 때는 상황을 설명을 해야 하는 상황인데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고, 또는 기분이 나쁜 경우도 있고, 즐거운 행복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상황을 우리는 말로 해결합니다.

     

     


    오은영 박사
    언어발달

    아이들 또한 언어가 발달이 되어야 아이들과 소통이 가능하고, 그래야 훈육도 하고, 안 되는 것을 가르치기도 하고, 아이에게 옳고 그름과 같은 정보를 가르쳐 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말을 할 줄 알아야 또래하고 어울리기 시작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말이 늦어지면 아이들이 화도 많이 나고, 원하는 것이 있는데 말로 표현을 하지 못해서 부모도 아이들을 키우는 것이 어렵고 아이도 부모에게 표현을 못해서 불편해지고, 또래가 아이와 어울리지 못하고, 놀아야 친구와 사귀는데 그런 것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말이 늦어지면 그다음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사람을 사귀는데 어려움이 생기고, 성질 자체가 나쁘지는 않지만 화를 내고 물건을 던지게 되니까, 성질이 나빠지겠다고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말은 아주 중요합니다.

    언어 발달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요즘 말은 그만큼 중요성이 강조됩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에 언어 발달을 좀 더 잘 효과적으로 지도할 것이냐입니다.

     

    우리 부모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인간은 부모의 배에서 태어날 때 모든 것을 갖추고 태어나지 않습니다. 대뇌에 신경 세포들이 연결돼서 신경회로가 연결이 되면 이를 통해 기능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기능이 분화되면 뇌의 신경회로가 연결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사소통 - 아이 - 대화

    이 기능이 연결이 되려면 연결시키는 뇌는 반드시 외부의 자극이 필요합니다.

     

    언어 발달에 필요한 외부 자극은 무엇일까요?

     

    1. 부모의 목소리

    엄마 아빠가 본인의 목소리로 말을 해 주어야 합니다. 엄마 아빠가 생 목소리로 말하지 않고, 미디어에서 나오는 소리를 들려주는 것은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언어는 단어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어를 재료로 사용해서 상대와 소통을 하는데 쓰는 수단입니다. 미디어에서 나오는 아이를 고려하지 않고, 생각을 고민해주지 않으면 혼자 이야기합니다. 일방적인 소통의 대화와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소통에 도움이 되지 않는 미디어 자제

    사람을 고려하지 않은 미디어는 소통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미디어 목소리가 아닌 부모의 목소리로 해야 합니다. 아이가 놀고 싶을 때 놀고, 놀기 싫을 때는 하지 않는 소통의 연습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반응하지 않고 상대방의 기분을 고려하지 않는 미디어는 아이의 생각을 발달시키지 않고, 수동적인 아이로 만들 수 있습니다.

     

    마무리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변화 때문에 아이들이 전체적으로 언어발달이 늦는다고 합니다. 입모양을 보고 대화를 하며 소통을 해야 발달되는 언어 부분이 늦어지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화를 하지 않으면 사람은 사회생활을 하기 어렵습니다. 아이도 그 시기에 맞는 대화를 하며 성장을 해야 올바른 대화를 할 수 있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도 좋지만 소통하는 대화를 통해 아이의 발달에 좀 더 고민하는 시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