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2. 21.

    by. 리플랜

    반응형

    나를 망치는 나르시시스트 심리학

    꼭 피해야 하는 사람들의 유형이 있습니다. 소시오패스, 사이코패스, 하지만 이것뿐 아니라 또 한 부류가 있습니다. 꼭 피해야 하고 관계가 있다면 끊어야 하는 부류가 바로 나르시시스트입니다.

     

    자기애가 강한 사람? 거울만 보면 황홀해하는 사람? 괜찮은 사람 아니야?

    나르시시스트는 자기애와는 완전히 다른 계념의 사람입니다. 자기밖에 모르는 나르시시스트가 얼마나 무서운지, 소시오패스보다 더 무섭고 위험한 나르시시스트의 심리는 무엇일까?

     

    나르시시스트

    나르시스트란?

    나르시시즘은 심리학에서 죄의식과 감정이 전혀 없는 사이코패스, 내 마음대로 사람을 조종하는 마키아벨리즘과 함께 자신에게 병적으로 애착하는 행동을 가진 나르시시스트 이렇게 3가지를 어둠의 삼대장이라 부르는 성격장애입니다.

     

    나르시시스트는 자기 검증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자신을 검증하지 않아 자기 자신이 멋져 보이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이 최고이기 때문에 자신만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은 전혀 배려할 줄 모르는 사람들입니다. 사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와 성향이 비슷하게 생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보다 더 위험한 이유가 있습니다.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는 이런 성향이 심해질 경우 범죄로 발전할 수 있지만, 나르시시스트는 범죄와의 경계에서 외줄 타기를 합니다. 그래서 만날 확률이 높은 사람들이 바로 나르시시스트입니다. 

     

    나르시시스트들은 자신의 감정은 있지만 타인의 감정은 잘 모르는 사람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가 자기의 감정을 호소해도 절대로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 사람들과는 싸움을 해봤자 말이 통하지 않는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오로지 자신의 감정만 중요하고 이해하기 때문에 결국 자신과 대립하는 모든 사람들은 나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정말 부지런하게 그 사람을 나쁜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 주변 여론을 선동합니다. 또한 나르시시스트들은 기본적으로 거짓된 내면세계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부끄러움 수치심 슬픔 마땅히 느껴야 하는 당연한 종류의 감정을 온 힘을 다해 느끼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일이 있을 때는 나르시시스트를 알아보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창피해야 할 때 이 사람들은 극단적인 리액션을 보입니다. 전혀 그런 감정을 보이지 않고 오히려 화를 낸다는 것입니다. 죄송합니다. 부끄럽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이 보통의 사람들에게는 솔직하고 겸손한 것으로 보이겠지만 나르시시스트들에게는 패자의 변명이나 패배자의 어쩔 수 없는 자백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내 주변에 나르시시스트가 있을 때 꼭 피해야 하는 이유

    스스로를 사랑하는 자존감이라던가 자부심이 높은 사람들은 주변에 좋은 사람들과 협동해서 좋은 결과가 나왔을 때 내가 좋은 사람이기 때문에 내 주변에 좋은 사람들이 많아서 이번에도 잘 해냈다라고 생각하고 말합니다. 하지만 나르시시스트들은 절대로 이런 생각과 말을 안합니다. 같은 좋은 결과가 나왔을때 내 주위에 후진 것들밖에 없는데 나 혼자 잘해서 잘된 것처럼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르시시스트들은 성취감을 느끼려면 두 가지를 만족해야 합니다. 첫째는 내가 잘해야 합니다. 둘째는 남들이 못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런 사람들에게는 주변 사람들이 성공하고 잘하는 것이 나의 지위에 위협이 된다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이것은 정상적인 심리입니다.

    하지만 나르시시스트들은 사촌이 땅을 잃어야 쾌감을 느낍니다. 내가 가져야 하는 걸 가지지 못하면 그 사람이 가져야 할 행복도 뺏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공격적인 성향을 가집니다. 

     

    내 주변에 나르시시스트 구별법

    그 사람이 자꾸 나에게 들러리 서게 하는 느낌이 든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 친구가 나와 함께 모임을 간다고 가정한다면, 나에게 그 모임은 낯선 자리입니다. 하지만 그 친구에게는 편한 사람이 많이 있는 자리입니다. 우리는 이럴 때 당연히 어떻게 하나요? 같이 간 친구를 배려하고 사람들 배려합니다. 하지만 나르시시스트들은 배려가 없습니다. 같이간 친구를 꿔다 놓은 보릿자루를 만들고 그것을 즐깁니다. 그것으로 자신이 돋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교묘한 나르시시스트들은 

    나를 소개하고 대화를 함께 하지만 내가 당황할 질문들을 나에게 오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상황을 통해서 나는 멍청한 들러리가 되고, 자신은 돋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느낌을 받았다면 꽤 교묘한 나르시시스트입니다.

     

    자신에게 특별한 목적이 없는 경우에도 양해도 구하지 않고 그 자리에서 나를 들러리를 만든다. 이런 일이 반복된다라고 하면 나르시시스트일 확률이 높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먹잇감은 무엇일까요? 공감능력이 높은 사람입니다. 최근 이 나르시시스트 연구가 심리학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나르시시스트가 만들어내는 정서 전이에 특히나 더 취약한 사람이 있다.

    -니나 브라운-

     

    나르시시스트들의 부정적인 감정에 쉽게 영향을 받는 사람들에게는 특징이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감정을 무시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과 연관되어있다고 느끼는 사람, 비언어적인 감정표현을 읽어내거나 음성과 몸짓으로 의사소통이 능숙한 사람입니다. 이들은 나르시시스트의 감정을 아주 잘 파악할 만큼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이고, 그렇기 때문에 그들에게 더 쉽게 휘둘린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내가 공감능력이 뛰어난 편인데 내 주변에 나르시시스트가 있다고 하면 내가 나르시시스트가 아니다 하더라도 용이하게 물들어서 마찬가지의 나쁜 가치관을 가지기 쉽습니다.

     

    나르시시스트적인 성격이 형성되는 가장 큰 요인

    바로 부모입니다. 아직까지 나르시시스트의 유전적인 요인이 있다는 결과는 없습니다. 부모의 후천적인 양육의 결과라는 것이 대부분의 연구자의 결과입니다. 부모의 과한 칭찬이 아이를 나르시시즘에 빠뜨린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작은 일을 했는데도 과하게 칭찬하면 위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된 경우 일반적으로 받는 칭찬이 10이라면 과한칭찬을 받는 사람은 100 정도를 느끼게 됩니다. 나중에 10밖에 칭찬을 안 해주면 그걸 100으로 만들기 위해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주변을 -90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야 본인의 가치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나르시시스트 예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첫째 적절한 칭찬을 적당히 해야 한다

    둘째 비교에 의한 칭찬을 조심해야 한다

     

    과도한 칭찬과 비교에 의한 부모는 아이를 나르시시스트로 만들어 자기보다 못한 사람들하고만 만나게 되고 멍청한 놈이라고 부를 친구들만 자기 옆에 두는 그런 바보 같은 악순환을 만들어내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배울 점이 있다면 끌어내리는 사람으로 변하게 되는 것입니다.부끄러움과 수치심, 슬픔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제대로 느끼고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나르시시스트들은 이런 감정을 느낄 때마다 멍청하고 모자라다고 질책을 주면서 죄책감을 느끼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부정적 감정도 제대로 느끼게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잘못된 칭찬, 잘못된 비교, 적절한 감정을 그거 수치심만 느끼게 만들었을 때 그릇된 칭찬과 비아냥이 섞여서 만들어진 것이 나르시시스트라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