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2. 20.

    by. 리플랜

    반응형

    마늘은 속쓰림을 악화시키는 음식인가요? (디카페인 커피, 생강)

    우리는 평소에 많은 종류의 음식을 섭취합니다. 어느 날에는 속이 편한 날도 있고, 불편한 날도 있습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속 쓰림을 자주 겪는다고 합니다. 내가 먹는 음식이 혹시 나의 속쓰림을 악화시키고 있는 것은 아닌지 또 우리가 한국인으로서 자주 먹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나의 속쓰림에 원인이 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염 - 위궤양 - 속쓰림 - 악화
    속쓰림을 악화시키는 음식

     

    카페인

    많은 분들이 커피를 마십니다. 저도 매일 아침 한잔씩 마시는데요. 아침 빈속에 커피를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닝커피 한잔, 믹스커피 한잔. 만약 내가 속 쓰림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끊어야 합니다. 카페인은 위산을 자극하게 되어 속 쓰림을 유발하게 됩니다. 속 쓰림이 없었던 분들도 평소보다 여러 잔 먹는다고 하면 없던 속 쓰림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일수록 카페인은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디카페인 커피는 괜찮을까요? 

    디카페인 커피도 역시 산성을 띄고 있어 피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그 역시 위장을 자극하게 되고, 아예 먹지 않는것이 속 쓰림을 예방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음료 중에는 카페인이 들어가 있는 종류가 많습니다. 자양강장제와 녹차, 홍차, 보이차, 콜라, 코코아, 초콜릿 모두 카페인이 다량 함유한 음식으로 볼 수 있음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

    기름에 튀기거나 볶은 음식은 이를 소화시키기 위해서 위산분비를 유도합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속 쓰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방 성분은 소화가 빠르지 않아 위에 오랫동안 머무르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위산도 계속 나오게 되면서 위장 점막이 손상되는 것입니다. 또한 식도 괄약근에 가해지는 압력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열려있는 상태에서는 위산이 위로 흘러나오게 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속 쓰림과 역류성 식도염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안 좋은 기름진 음식으로는 튀김, 햄버거, 치킨, 감자튀김, 도넛 등이 있습니다.

     

    탄산음료

    다음으로는 탄산음료입니다. 탄산음료도 역시 마시면 트림이 나오게 되는데요. 트림을 할 때 식도 괄약근이 강제로 열리게 되는 가스가 포함되어 있기에 속 쓰림이 있는 분들에게 좋지 않은 음식입니다. 또한 당류가 많이 포함되어있어 음식들이 당과 만나 발효가 될 수 있는데요. 이 또한 속쓰림이 있으신 분들은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음료 대신엔 물이 좋겠습니다.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은 식도를 자극합니다. 매운 음식이라고 하면 빨간 종류의 식재료만 사용하지 않으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식에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마늘입니다. 마늘도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한식에는 고춧가루와 마늘, 생강, 양파, 대파 등 이런 재료들도 매운 음식에 속합니다. 그러므로 될 수 있으면 한식에서 매운맛을 빼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차를 마시면 소화가 잘 된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도 매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셨을 때 속이 화하고 쓰리는 느낌이 있다면 채질상 맞지 않는 경우이니 이 역시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

     

    마무리

    사람의 스트레스 지수도 높아지면서 자극적인 음식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요. 마라탕이나, 떡볶이, 국물 종류의 식습관은 당장의 스트레스를 풀어준다고 생각이 될지 몰라도 장기적으로는 우리 몸에 해로운 음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화가 안되고 속 쓰림을 가지고 있는데 약으로 버티거나 조금 증상이 나아지고 있다고 해서 식습관이 되돌아간다면 장기적으로 돌이킬 수 없는 상태로 갈 수 있습니다. 건강한 음식과 적절한 운동, 너무 늦게 먹지 않는 식습관 등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면, 좀 더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